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유기견 무료 분양하는 법, 제대로 알고 신중히 입양합시다

유기견-사진
유기견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랑스러운 유기견을 무료로 분양하는 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반려견은 단지 귀엽고 예뻐서가 아닌 서로의 희로애락을 함께하는 삶의 동반자입니다. 매년 10만 마리 정도의 반려견이 유기견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수치는 유기견 보호소 현황만을 참고한 것이고, 정확히 집계되지 않은 유기견까지 포함한다면 10만 마리를 훨씬 웃돌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처럼 연간 유기되는 반려견이 생각보다 어마어마합니다. 요즘은 유기견 후원 팔찌, 반지, 텀블러 등 다양하게 유기견들을 보호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조금 더 관심이 많고 직접적으로 함께하고 싶으시다면 무료 분양도 아주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물론 신중히 또 신중히 생각하시고 결정할 문제라는 거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무료 분양하는 법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종합 유기견 보호센터 이용하기

https://www.zooseyo.or.kr/ 이곳은 전국 유기견들을 무료로 분양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원봉사나 실종된 반려동물을 찾을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면으로 유기견을 보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강아지뿐만 아니라 고양이 등 기타 동물들도 무료로 분양받을 수 있고 커뮤니티도 있으니 평소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참여하셔도 좋을 것 같네요.

  •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거나 네이버에서 종합 유기견 보호센터를 치시면 바로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종합유기견보호센터-홈페이지-사진
홈페이지

  • 위 사진의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시면 유기동물들의 분양 정보가 나오는데요, 강아지 / 고양이 / 기타 반려동물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락사 계획이 있는지 없는지와 지역도 설정해서 정보를 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목록을 설정하고 마음에 드는 게시물을 클릭하면 해당 유기견의 종, 성별, 사진 등 자세한 정보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 해당 글에 적힌 연락처로 종합유기견보호센터에서 보고 연락드린다고 하면 문의가 쉬워진다 합니다. 그리고 분양을 하실 때에는 무료 분양 계획서를 주고받아야 된다고 하니 이 점 꼭 유의해 주세요.

 

포인 핸드 애플리케이션 이용하기

두 번째 방법은 모바일로 포인 핸드 앱을 다운로드하여 분양받는 방법인데요, 여기서는 전국 지자체에 있는 보호소로 직접 연결하여 문의를 주고받는 시스템입니다. 아래 방법을 참고하세요.

 

유기견-목록-사진
유기견 목록
검색-조건-설정-사진
검색 설정

  • 앱 설치 후 접속해서 위 사진에 보이는 1번을 클릭하시면 유기견 목록이 나오는데요, 목록을 보시고 관심이 가는 게시물이 있다면 클릭해서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2번을 클릭하시면 바로 다음 사진처럼 검색조건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원하는 지역, 축종 등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입양-문의-사진
입양문의

  • 조건 설정 후 관심이 가는 게시물을 클릭하면 위 사진처럼 유기견의 자세한 정보가 나오는데요, 읽어 보시고 입양 여부를 결정하셨으면 아래의 입양 문의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클릭하시면 바로 해당 보호소로 연결이 되고 바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유기견을 무료로 분양하는 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케이스에 따라서 약간의 보호비나 분양비를 받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서론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매년 10만 마리가 넘는 반려견이 유기되는데요, 이 중 25% 정도만이 분양을 받고 50% 이상은 안락사 또는 자연사한다고 합니다. 유기되는 반려동물들이 많은 줄은 알고 있었지만 포스팅을 하기 위해 여러 정보 들을 알아보면서 제가 생각했던 거보다 더 심각한 문제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무료로 분양받는다고 해서 그 책임 가벼워지는 건 아닙니다. 꼭 신중히 결정하셔서 분양 또는 입양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