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화물운송 종사자 자격증, 자격시험 종합

안녕하세요. 오늘은 화물운송 종사자 자격증 및 자격시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화물운송종사자 자격증은 교통안전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 전문자격증입니다. 화물운송 종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법정교육까지 수료하면 취득할 수 있습니다. 영업용, 사업용 화물차를 운전하시려면 화물운송 종사자 자격증을 꼭! 취득하셔야 합니다. 그럼 화물운송종사 자격시험에 대해 알아봐야 되겠죠?

 

화물운송종사 자격시험이란 쉽게 말해 `전문성`을 확보하는 것이 주목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대형트럭이나 덤프트럭을 모는 일이다 보니 안전이 가장 중요하고, 올바른 방향으로의 육성을 통해 화물운송의 자질을 향상하는 자격시험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자격시험에 관한 세부 정보들을 이 글 하나면 다 얻어가실 수 있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응시자격

  • 화물운송종사 자격시험의 응시연령은 만 20세 이상으로 만 21세였다가 만 20세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운전면허는  당연히 소지하셔야 하고 자가용은 2년 이상, 사업용은 1년 이상(버스, 택시)의 운전경력(정지 기간 제외)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소형 운전면허는 해당되지 않으니 이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운전적성 정밀검사를 실시해서 합산 50점 이상의 적합 판정이 나오면 모든 자격이 갖추어집니다. 운전적성 정밀검사에 대해서도 아래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 피 한정 후견인이나 피성년후견인,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을 위반으로 집행유예를 받고 유예기간에 있는 분들은 결격사유입니다. 집행이 끝나거나 면제된 날부터 2년이 지나면 다시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격증을 취득했다가 취소된 경우, 취소된 날부터 2년이 경과하면 역시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험 응시

  • 가장 먼저 TS한국교통안전공단(http://www.kotsa.or.kr/main.do)에서 운전적성 정밀검사를 신청해야 합니다. 홈페이지 들어가셔서 자주 찾는 메뉴란에 운전적성 정밀검사 신청 클릭→검사예약 클릭→실명인증→검사소 선택→기본정보 신청서 작성 순서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검사료 25,000원과 운전면허증을 지참해야 하고 시간은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종료 후 바로 합격 발표가 나오고 적합 또는 부적합으로 구분됩니다.
  • 그다음으로는 TS한국교통안전공단(https://lic.kotsa.or.kr/fre/)에서 원서접수를 해야 합니다. 홈페이지 들어가셔서 인터넷 원서접수 클릭→해당 문항 체크 후 접수하기 클릭→지역 선택 후 확인 클릭→날짜와 시간 선택 후 접수 중 클릭→실명확인 순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가까운 시험장에서 방문접수도 가능하나 인원 충족으로 응시 불가할 수도 있으니 인터넷 신청이 편하실 겁니다. ) 시험 응시 수수료 11,500원과 운전면허증을 지참해야 하고 인터넷으로 접수하실 때 사진을 첨부하는데 첨부할 사진이 없다면 시험 당일 3.5*4.5cm 컬러사진을 지참해 가시면 됩니다.

 

 

 

시험정보

  • 시험 과목은 교통 및 화물자동차 운수업 관련 법규(25문항), 화물 취급 요령(15문항), 안전운행(25문항), 운송서비스(15문항)로 총 4과목입니다. 각 지역 시험장에 시험시작 20분전까지 입실하셔야 되고 시험은 총 2교시에 걸쳐서 진행하고 1교시에는 교통 및 화물자동차운수사업 관련 법규, 화물취급 요령. 2교시는 안전운행, 운송서비스 과목을 각 교시마다 50분, 40문제로 치르고 있습니다. (수험용 가이드북은 교통안전공단에서 제공합니다.) 전체 80문제 중 60%(48문제)를 맞추셔야 합격입니다. 실기시험은 따로 없고 시험 종료 후 바로 합격자가 발표됩니다.
  • 화물운전 종사 자격시험에 합격하시면 합격자 법정교육을 받으셔야 합니다. 교육시간은 1일 8시간(09:00~18:00)이고 교육수수료 11,500원, 자격증 교부 수수료 : 10,000원, 운전면허증, 후견 등기사항 부존재 증명서를 지참하셔야 합니다.(불 지참 시 당일 자격증 발급이 불가합니다.) 하지만! 요새는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으로도 교육을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전망

  • 화물운전 종사자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대형트럭, 덤프트럭, 중장비 운전기사 등으로 취직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새벽 배송 시장의 규모가 커져 유통업, 물류업이 늘어나고 자격증을 취득하기만 한다면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유용한 자격증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업용 화물차를 직접 구입할 경우에는 기름값, 보험비 등 지출비용이 큰 편이고, 교통사고가 났을 경우 바로 수입 문제와 직결되고 수리비용도 큰 편입니다.

 

 

 

오늘은 화물운송 종사자 자격증과 화물운송종사 자격시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유통업, 물류업의 사이즈가 커져감에 따라 해당 직업군에서 굉장히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즈가 커진 만큼 배송차량의 교통사고 문제 역시 대두되고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 후 곧바로 투입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적응기간 짧아 사고량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잘 고려하시고 안전하게 운전하신다면 코로나로 인해 경기가 힘들어진 상황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자격증임에는 틀림없어 보입니다.